다트
DART
'작은화살'이라는 뜻을 지닌, 짧고 통통한 화살을 손으로 과녁에 던져 맞추는 게임.
<소프트다트 피닉스아이>
오늘은 온국민이 좋아하는 즐거운 게임~!
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원활한 정보를 위해 왼쪽으로 사알~짝쿵 이동할게요.
자~! 이제 다트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다트의 기원.
여러가지 가설이 있지만 그 중 정설로 여겨지는 것이 500여년 전 영국 헨리6세 당시 전쟁에서 병사들이 여가시간을 보낼 때
술통 뚜껑 등으로 과녁을 만들고 거기에 부러진 화살 촉이나 화살을 던져 맞추고 내기를 하던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전쟁 중 불안한 심신을 진정시키기 위해 시작했다고 하는 다트 그래서 그런지 실제로도 집중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게임이죠.
다트의 발전.
다트의 발전에는 여러가지 영향이 있었겠지만 그 중 확실한 것은 나무의 나이테 정도 일것 같습니다.
술통뚜껑이 많지 않았고, 전쟁이 끝난 후 에도 다트를 하려한 사람들은 통나무를 잘라 단면에 맞추는 식으로 게임을 즐겼다는데요.
통나무 나이테가 지금 다트판 모양이랑 비슷하죠?
이런 형태에서 여러가지 형태로 게임을 즐기다가 1896년 한 영국인에 의해서 득점구분 숫자와 규칙을 정하게되면서
현재 다트보드의 원형이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20세기 초기 간단하게 펍(pub)에서 즐기거나 집에서 즐겼던 게임이 1차세계대전 이후 수많은 클럽과 리그 등 이 결성되어 규모가 커지기 시작했고,
1924년에 National Darts Association(N.D.A)이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로 많은 경기와 프로선수 데뷔로 규모가 커졌는데요.
우리나라는 1990년대에 한국다트협회를 발족하여 국민들에게 두루 알려지게 되었죠.
다트의 종류.
다트에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스틸다트, 두번째는 소프트다트 인데요. 이 둘의 차이점은 다트판(보드)와 다트 재질입니다.
스틸다트는 다트의 팁(앞쪽 뾰족한부분)이 스틸로 되어있고, 그에 맞게 다트판도 사이잘삼(SISAL)이라는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아날로그방식이죠.
소프트다트는 팁이 플라스틱으로 되어있고, 보드가 흔히 많이 볼 수 있는 구멍뚤린 기계판으로 되어있습니다. 전자식이죠.
둘의 차이는 이것말고도 다트판의 크기라던지 다트의 종류, 길이, 던지는 거리 등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소프트다트를 많이 하기에 소프트다트에 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다트의 재미.
뭐니뭐니해도 다트의 재미는 '원하는 점수에 내 다트를 명중시키는 것' 이죠.
말이 쉽지만 사실 실제로 해보면 엄청 어려운 거랍니다.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엄청난 집중력과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스포츠죠. 움직임이 거의 없는 정적인 스포츠이지만 집중력, 고도의 심리전, 정신력이 필요한
정신적스포츠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육체적인 힘듦은 팔이 굉장히 저릴수도 있다는거?? ㅎㅎ
하지만 그만큼 자세를 연습하고 내가 원하는 점수(과녁)에 명중했을때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쾌감이 전해집니다.
그렇게 어려운 과정이 있는 스포츠가 아니라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겠네요.
다트의 점수.
일단 제가 소프트다트를 위주로 하고, 피닉스 다트를 주로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다트 판을 놓고 봤을 때 가운데 검정색 원과 그를 둘러싼 빨간테두리부분, 그리고 피자 처럼 생긴 다트판 중심에 색깔이 있는 원 띠, 끝부분에 있는 원 띠가
보이실텐데요. 가운데 검정색 원 부분을 D-BULL이라고 합니다. 점수가 50점이죠. 그 다음 검정색 원을 둘러싸고 있는 빨간 띠를 S-BULL(50점,스틸다트는 25점)
이라고 하고, 중간부분 색 띠는 트리플구역(X3), 끝부분 색 띠는 더블구역(X2), 나머지 베이지색부분을 베이스라고 합니다.
각 부분에 맞게 다트를 던지면 해당 점수를 내게 되는데요. 이 점수에는 '어워드'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점수별 특전(?)같은거죠. 종류를 알아볼까요?
1. 로우톤 (LOW TON) : 한 라운드에 다트의 합계가 100~150점일 경우 연출됩니다. 위치는 상관없이 점수만 적합할 경우 발생하죠.
2. 해트트릭 (HAT TRICK) : 한 라운드에 다트가 전부 불을 맞혔을 때 연출됩니다. D-BULL과 S-BULL을 3발 다 맞추면 발생해요. 이거부터 어렵죠.ㅋㅋ
3. 하이톤 (HIGH TON) : 한 라운드 합계가 151~177점일 경우 연출됩니다. 150점을 넘기려면 BULL보다 높은 점수가 필요한데요. 그거슨 바로!! 20 트리플이랍니다.
다트에서 숨겨진(?) 가장 높은 점수인 셈이죠. (초반엔 BULL을 노리는데 제일 높아보여서ㅋㅋ 결국 20트리가 탑) 그 외에도 트리플존을 노리면 고득점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겠죠?
4. 피닉스아이 (PHOENIX EYE) : 한 라운드에 다트가 전부 D-BULL을 맞혔을 때 연출됩니다. 결국 해트트릭의 한단계 윗급인데요. 어느정도 힘과 정확도가
없으면 굉장히 맞추기 힘들답니다.
5. 톤80 (TON 80) : 한 라운드에 다트가 전부 20 트리플을 맞혔을 때 연출됩니다. 굉장하죠ㅋㅋ 다트에서 가장 높은 점수입니다. 필요에 따라서 득점 할 경우
우승으로 가는 지름길이 되겠죠. 하지만 프로선수들조차 어렵다는 난관입니다. 한 번 던져 본 적 있는데 얼떨떨해서 혼이 나갔었었죠ㅋㅋㅋ.
6. 쓰리인어베드 (THREE IN A BED) : 한 라운드에 다트 3개가 모두 같은 숫자 트리플 또는 더블을 맞혔을 때 연출됩니다.
7. 화이트홀스 (WHITE HORSE) : 한 라운드에 다트가 서로 다른 크리켓 숫자의 트리플을 맞혔을 때 연출됩니다. 크리켓이라는 게임종류의 어워드입니다.
8. 마크어워드 (MARK AWARD) : 한 라운드에 다트가 크리켓 숫자의 5개 마크 이상 맞혔을 때 연출됩니다. 크리켓에 대해선 해보시면 알거에요ㅋㅋㅋ.
기계마다 다른 어워드 연출영상이 나오는데요 이거 보는 재미도 쏠쏠 하답니다. 아직 못 본 영상이 많지만 여러분도 같이 도전해서
전부 다 클리어 하는 걸 목표로 연습해보심이 어떨까요?
다트의 매너.
다트는 위에도 말했듯이 정신적 스포츠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하는 중에는 상대방을 존중해주어야 하는데요.
룰을 잘 지키며 해야겠죠? 지정된 거리에서 반칙을 안하며 서로 다트를 던질 때는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히 관전 하여야 하는데요.
한 라운드에서 3개 이상 다트를 던지는 것도 피해야겠죠? 게다가 간혹 다트를 야구공처럼 던지시거나 칼던지기처럼 날리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절대! 네버!
하면 비매너 플레이어로 낙인 찍히고 바 주인과 심하게 다툴수도 있습니다ㅋㅋ 그리고 상대방이 고득점을 했을 땐 힘찬 격려를 해주면 게임이 더 즐거워질거에요!
이처럼 다트는 스포츠인 만큼 매너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건전한 다트를 위해서는 꼭 지켜야겠죠??
뭐, 실제 경기가 아니고 그냥 맥주바에서 하는 즐기는 정도라면야.. 각종 방해공작과 도발이 난무해도 다치지 않을 거에요ㅋㅋㅋㅋㅋ.
휴~.
다트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저도 즐길줄만 알았지 이렇게까지 다양한 정보를 알진 못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많은 좋은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다트에 관심히 있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지식도 뽐내고!
매너도 잘~ 지키면서 즐거운 다트 스포츠를 하셨으면 좋겠어요~!